요즘 경제 전반적으로 어려움이 따른다는 기사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그와 함께 사람들 사이 앱테크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숨어있는 카드포인트와 휴면계좌등 한번에 조회 가능하다면 놓치는 부분없이 자산을 관리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앱테크의 첫걸음은 무엇일까요?
한눈에 자산을 확인하기 좋은 앱
앱태크 관련 앱들이 활성화되고 계속해서 새롭게 나타나는 앱들도 많습니다. 그만큼 스마트폰 하나면 언제 어디서든 나의 자산 관리가 가능해 졌습니다. 이전에는 계좌관리를 위해 각각의 사이트에 접속해야하는 번거로움과 한번에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한눈에 보는 정보처리의 효과가 다소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이되는 앱태크의 첫걸음으로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가 있습니다. 내 명의의 카드와 보험사를 확인할 수 있고 계좌별 잔고확인등이 편리해 졌습니다. 자산의 이동과 카드포인트 현금수령 등이 간편해 졌습니다.
알아 볼 수 있는 내용
일단 스마트폰에 앱을 다운 받았다면 홈 화면에 들어가서 보았을때 본인계좌 확인, 카드포인트 조회, 내 오픈뱅킹 한눈에 보기 등이 있고 자주쓰는 카드 조회 선택하여 관리하기 휴면예금이나 보험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내 주변의 가까운 ATM기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급하게 현금이 필요할 때 헤매지 않고 찾을 수 있겠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메뉴가 있으니 직접 확인하여 나에게 필요한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면 좋겠습니다. 매달 벌어들이는 수입도 중요하지만 적은 금액이라 하더라도 어디선가 자고 있는 자금이나 챙기지 못하는 각종 카드 포인트들은 계속되는 손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놓치지 않고 잘 챙길 수 있습니다. 간편한 양식에 익숙해지는 만큼 한 곳에 모아 확인 할 수 있는 이런 기능은 정말 반가운 일입니다.
앱 내에 유용한 메뉴
하단 홈 버튼 오른쪽으로 내 계좌를 누르면 '내 계좌 한눈에 보기'가 나옵니다. 은행권과 제2금융권 뿐만 아니라 증권사까지 검토가 가능합니다. 하단 가운데에는 카드사 정보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발급받은 유효한 카드만 조회가 되고 본인명의의 가족카드 조회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세부적으로 이용한도라던가 결제예정금액 또는 최근이용대금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카드 사용후 쌓이는 포인트의 잔여포인트 조회와 소멸예정 포인트를 조회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건이 되면 다소 헷갈리기 쉬운 자동이체 건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계좌자동납부와 계좌자동송금 카드자동납부등 고정비용에 영향을 주는 내용들을 검토하고 재정비하는데에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응원하며
접근을 쉽게 만들면 어려운 일도 조금은 행하기가 쉬워집니다. 금융이라고 하면 어렵고 무언가 막막해서 어디서부터 알아봐야 할 지 망설이다가 생각지 못한 곳에서 손실을 가져오게 됩니다. 작은 돈이라고 하더라도 쌓이면 분명 내 자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텐데 말입니다. 연일 경제가 어렵다고 하는데 한편으로는 이 상황을 계기로 작은 움직임을 더 해 나의 경제상황에 대해 정리하고 재정비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